Application layer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7개 층 가운데 최상위 계층에 위치한 응용계층은 OSI 개방형 시스템 간 상호 접속의 참조 모델의 최상위에 위치된 층이며, 이용자의 적용 업무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이용자측에서 정의하고 처리하는 부분입니다. 이들의 기능으로는 시스템 공용 자원의 관리, 응용에 할당된 자원으로의 접근 관리나 완전성 제어,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 등이 포함됩니다. 다른 시스템과 교신할 때의 대상 데이터는 모두 이 층으로 모이며, 각 층에서의 필요한 제어 정보를 부가하면서 위에서부터 아래로 한 층씩 전송되며 최하 위의 물리층(physical layer)에 도달했을 때, 물리적인 데이터 전송 회선을 경유하여 상대측에 전송됩니다. 상대측의 시스템에서는 반대로 하위층에서부터 한 층씩 상승하여 이 응용층에 도달하여 필요한 계산 처리가 실행됩니다.
응용층이 아래에서 주어진 것들을 어떤 서비스를 통해서 활용할 것인지
-> 프로세스 간 논리적 연결 이용
-> 다수의 프로토콜로 구성
응용계층 패러다임
-서버 프로세스 : 항상 실행
-클라이언트 프로세스 : 서비스 필요시 시작
>>하나가 서버면 하나는 클라이언트임
-> peer to peer 연결 (같은 것들 연결, 대등한 관계) -> P2P
-> 혼합형태가 있음
HTML
HTTP의 FTP, SMTP 이런 내용들 활용할 수 있어야함
-> 한, 두 문제 나옴
클라이언트-서버 프로그래밍
API ->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socket interface, 시스템 콜)
소켓(통신에서 사용) – 컴퓨터 언어에서 파일과 같은 다른 정보과 수신부에 데이터를 읽고 쓰기를 할 수 있는 명령어들을 소켓에 읽고 쓸 때 사용 -> IP주소와 포트번호가 합쳐진 소켓 주소가 필요 (32bits + 16bits)
응용프로그램이 각각의 떨어져있는 소스들과 통신해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콜을 사용해야함
well-known 포트번호 -> 웹 - 80번, 이메일 - 25번
SCTP – 다중 네트워크 연결, 메시지 지향 프로토콜
서버 프로세스
-> 수동개방, 빈 소켓 -> bind socket과정이 있음
클라이언트 프로세스
->능동개방, 송신 명령, 응답처리 후 소켓 폐기
흐름제어 -> 송수신에 관한 성능 대해서 관리하는 것
혼잡제어 -> 네트워크에서 문제가 되는 것들을 관리
-> 심각한 예제 time-out, dup ACK중에서 time-out이 더 심각한 경우임(양쪽 다 의심이 되는 경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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