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객체의 생성과 파괴
생성자 대신 정적 팩토리 메서드를 고려하라.
클래스는 클라이언트에 public 생성자 대신 정적 팩토리 메서드를 제공할 수 있다.
정적 팩토리 메소드가 생성자보다 좋은 장점
- 이름을 가질 수 있다.
- 호출될 때마다 인스턴스를 새로 생성하지는 않아도 된다.
- 반환 타입의 하위 타입 객체를 반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입력 매개변수에 따라 매번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반환할 수 있다.
- 정적 팩토리 메서드를 작성하는 시점에는 반환할 객체의 클래스가 존재하지 않아도 된다.
단점
- 상속을 하려면 public이나 protected 생성자가 필요하니 정적 팩토리 메서드만 제공하면 하위 클래스를 만들 수 없다.
- 정적 팩토리 메서드는 프로그래머가 찾기 어렵다.
정적 팩토리 메서드의 명명 방식
- from: 매개변수를 하나 받아서 해당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형변환 메서드
- Date d = Date.from(instant);
- of: 여러 매개변수를 받아 적합한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집계 메서드
- Set<Rank> faceCards = EnumSet.of(JACK, KING, QUEEN);
- valueOf: from과 of 자세한 버전
- instance 혹은 getInstance: (매개변수를 받는다면) 매개변수로 명시한 인스턴스를 반환하지만, 같은 인스턴스임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 create 혹은 newInstance: instance 혹은 getInstance와 같지만, 매번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해 반환함을 보장한다.
- getType: getInstance와 같으나, 생성할 클래스가 아닌 다른 클래스에 팩토리 메서드를 정의할 때 사용한다. Type은 팩토리 메서드가 반환할 객체의 타입이다.
- newType: newinstance와 같으나, 생성할 클래스가 아닌 다른 클래스에 팩토리 메서드를 정의할 때 사용한다. Type은 팩토리 메서드가 반환할 객체의 타입이다.
- type: getTyep고 newType의 간결한 버전
핵심
정적 팩토리 메서드와 public 생성자는 각자의 쓰임새가 있으니 상대적인 장단점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만 정적 팩토리를 사용하는게 유리한 경우가 많으므로 무작정 public 생성자를 제공하는 습관을 고쳐야한다.
생서자에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를 고려해라.
생성자를 오버로딩하여 만든 점측적 생성자 패턴도 사용은 가능하지만, 매개변수가 엄청 많아지게 된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작성하거나 읽기가 어렵다.
이럴 경우 활동하는 대안이 바로 자바 빈즈 패턴이다.
기본 생성자로 객체를 초기화하고, setter 메소드를 사용하여 매개변수 값을 설정해주는 방식이다.
public class Apple {
private int price;
private String taste;
public Apple() {
//기본값이 이것을 생성
private getPrice() {
return price;
}
private getTaste() {
return taste;
}
private setPrice(int price) {
this.price = price;
}
private setTaste(String taste) {
this.taste = taste;
}
}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pple apple = new Apple();
apple.setPrice(1000);
apple.setTaste("맛있다");
}
}
이런식으로 구성된 것이 바로 자바 빈즈 패턴이다.
그런데 이것도 단점인 이유는 객체 하나를 만들려면 지금은 인자가 2개라서 못느낄 수 있겠지만, 메서드를 여러개 호출해야하고, 완전히 생성된 것이 아니라면 일관성이 무너진 상태에 놓인다.
점층적 생성자 패턴에서는 매개변수들이 유효한지는 생성자에서 확인하면 되었지만, 이 패턴은 그런것이 없다. 그래서 이 패턴에서는 클래스를 불변으로 만들 수 없다.
빌더 패턴 - 점층적 생성자, 자바 빈즈 패턴의 장점만 취함
필요한 객체를 직접 만드는 대신, 필스 매개변수만으로 생성자(혹은 정적 팩토리)를 호출해 빌더 객체를 얻는다. 그 다음 세터 메서드로 원하는 선택적 매개변수 세팅을 한다. 그 후 build 메서드를 호출하여 객체를 생성한다.
여기에 null값을 체크하는 유효성 검사를 넣어주면 완벽한 객체 생성기가 될 것이다.
핵심
생서자나 정적 팩토리가 처리해야 할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 패턴을 선택하는게 더 낫다.
Private 생성자나 열거 타입으로 싱글톤임을 보증하라
싱글톤(Singleton)은 인스턴스를 오직 하나만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를 말한다.
클래스를 싱글톤으로 만들면 이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를 테스트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대부분 상황에서는 원소가 하나뿐인 Enum(열거) 타입이 싱글톤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단, 만들려는 싱글톤이 Enum 외의 클래스를 상속해야 한다면 사용할 수 없다.
인스턴스화를 막으려면 private 생성자 사용
추상 클래스로 만드는 것으로는 인스턴스화를 막을 수 없다. 왜나면 하위 클래스를 만들어 인스턴스화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으로 인해 사용하는 개발자가 상속해서 쓰라는 뜻으로 오해할 수 있는 우려가 있다.
컴파일러가 기본 생성자를 만드는 경우는 명시된 생성자가 없을 때밖에 없으니 private 생서장를 추가하면 클래스의 인스턴스화를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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